1일차
굳이 한글로 바꿀려면 이를 Korean으로 변경
surface는 sheet body
feature는 solid body 로 일컫음
Resource bar를 옮길때 위와 같이 설정
사용자 환경 setting
1. 사용자 환경을 setting 하기 위해 모든 메뉴를 먼저 활성화함
2. 가장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세팅함
세부 설정 완료한 파일은 다음과 같음
툴바 우측 상단의 다음 아이콘을 누르면 풀 스크린 모드로 전환
CATIA와 같이 workbench가 구분되어 있지 않고 모든 명령들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이 명령들을 작업별로 그룹화 시켜 사용함
Boolean 연산에 Trim 연산은 따로 없음
마우스 Operation
MB1 : 선택
MB2 : 회전, 대화 상자 표시 상태에서 누르면 apply나 OK의 기능을 수행함
회전중심 지정 : MB2 를 오래 누름
이동 : MB2+MB3
MB3 짧게 : Pop-Up Menu
MB3 를 오래 누름 : View관련 quick menu 나타남 (Radial pop-ups)
Fit 되는 사이즈 정의 방법
80 정도 맞춤
ctrl+shift+MB1 : Radial1
ctrl+shift+MB2 : Radial2
ctrl+shift+MB3 : Radial3
좌측 하단 절대 좌표축 숨길때는 아래 Show View Triad를 클릭해제 함
Tree는 보통 Name 과 Layer 두가지 분류를 주로 본다.
부모 자식 관계를 tree 상에 글자 색깔을 통해 보여줌
아래는 Boss를 선택시 부모가 Block임을 나타냄
고칠려고 모델을 더블클릭하면 하위가 rollback 되는데 이와 같은 기본값은
아래에서 선택함
Preference – Modeling 에서
만들어지는 curve, solide, surface등의 칼라 설정을 설명함
또는 selection, pre-selection의 칼라 설정 변경을 설명하였음
간단한 bracket형상을 block, pocket, hole, mirror를 이용하여 모델링
Mirror는 다음을 선택하였음
2일차
Ctrl+W를 하면 대화상자를 불러온 상태에서 show/hide를 할 수 있다
화면 Refresh는 F5를 누른다.
Slot hole 생성은 전용 명령이 따로 존재한다.
특정 축을 중심으로 회전 시키고자 할때는 F7을 누른다음 회전시킨다.
Array 기능은 일반 상식 수준임
Sketch 기능은 CATIA와 완전히 유사함
생성한 Sketch를 선택할 때 한꺼번에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Selection 상태를 변경해야 함, 기본에서는 하나하나씩 선택됨
Sketch Preferences
snap angle 3도는 3도 이하일 경우 수직 수평으로 간주 함.
Dynamic constraint Display 자유도를 표현
Change View Orientation : Sketch 면을 기준으로 Normal view로 변경됨
MB3누르고 오른쪽이 노멀 view
Sketch를 하고 extrude하면 따로 떨어지는데
이 Sketch를 Extrude안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extrude에서 MB3 한 후
Make Sketch Internal을 실행한다. 수정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하고 Edit Sketch한다.
Sketch 요소를 Reference로 전환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작업한다.
3일차
스케치를 그릴 때 기본적으로 구속이 발생되도록 아래와 같이 일반적으로 설정함
Sketch의 자유도 확인은 어떻게 하는가?
아래와 같이 원의 직경만 구속을 하면 이동이 가능하므로 이를 좌표로 표현됨
간단한 다음 형상을 실습함
Datum
Relative Datum
Fixed Datum – 이는 CATIA에서 번개 맞은 plane이랑 동일함
그냥 Inferred로 놓고 선택하면 선택조건에 따라 Datum이 생성되며
각 조건을 수동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UG에도 자동 저장하는 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으며
대신 설정한 시간에 저장을 안했으면 저장해라는 메시지를 표현하는 기능은 존재한다.
모델링 상에서 WCS는 오로지 하나만 존재한다 (Working Coodinate System)
그냥 좌표계하고 차이점은 XC,YC,ZC 와 같이 C가 붙어 있으면 WCS이다.
Synchronous Modeling은 Histroy가 없는 모델링을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예전의 Direct Modeling기능임)
직관적인 모델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4일차
Change Sketch Support와 유사한 기능은 Reattach 이다.
단, Sketch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Blend 기능은 Fillet과 동일하며 기능상 차이가 거의 없음
단, 다른 형태의 필렛을 한꺼번에 생성하는 것이 가능함
Limit는 다음과 같이 정함
setting에서는 Blend All Instances가 있는데, Array시킬 feature에만 blend를 넣으면
이 Blend가 array로 파생된 instance에 일괄 적용이 가능함.
가변 구배를 쉽게 넣을 수 있음
Layer
Category Display를 Check
Layer에서 Layer를 사용하는 Object를 볼 때는 Layers With Objects를 선택한다.
기본적인 Layer Setting
Solid : 1~10
Sheet : 11~20
Sketch : 21~40
Curve : 41~60
Datum (palne/axis/csys) : 61~80
Layer는 생성 type별로 그룹하여 viewing을 쉽게 하기 위해 사용한다.
모델링 전에 Layer를 정하고 하는데 이게 번거러우므로
통상 그냥 그리고 move to layer로 정리함.
move to layer는 먼저 선택하고 move to layer를 선택한 다음 layer 번호를 지정하면 끝.
도면 작성시 최종형상이 아닌 다른 형상을 layer로 정리하지 않으면 도면에 그대로 투영됨
옵션 (Reference)의 많이 사용하는 설정들을 설명함
아래 Command Finder 기능을 사용하면 이름으로 쉽게 아이콘을 찾아주는 기능을 제공함 (이건 매우 좋음)
Surface
Through Curves는 단면이 여러개일때 사용하고 Ruled는 단면이 두개일 경우 주로 사용함
단면의 Guide curve는 지정하지 않고 option에서 Degree로 조정함 degree가 1이면 직선형태 guide curve로 구성됨
차수는 보통 5개를 지나면 (5-1)하여 4개로 지정한다. 차수가 낮을 수록 호환성이 좋으므로 3차를 가장 권장함.
최대 차수는 24차
Guide를 잡을려면 Through Curve mesh를 사용 (CATIA의 multi Section Surface와 유사함)
Primary Curves가 section이고 Cross Curves가 Guide임.
통상 Primary Curves를 두개를 지정하는 것 같음.
Swept는 단면이 Guide를 따라가면서 만드는 형상으로 CATIA와 동일한 개념임
Surface Grid를 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지정해야 함.
Surface 예제는 첨부파일 참조할 것.
마지막날
Surface 예제를 실습
Patch는 Trim과 다르게 완전히 딱 맞게 그려야 한다.
도면은 기능이 거의 유사하며, 도면파일이 따로 생성되지 않으며, 속도가 빠른것으로 판단됨
파트를 모델링하고 도면을 작성함.
Assembly Design
move 는 CATIA의 Compas와 거의 동일함
top down 설계 시 다른 단품의 요소를 가져올려면 WAVE Geometry Linker를 통해 선택한다.